안녕하세요 Engineer_Ethan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이펙터로 Xfer 사의 OTT라는 플러그인입니다!
과연 이게 어떤 이펙터 인지 한번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1. 제품 소개
Xfer OTT Multiband Compressor는 다양한 장르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특히 POP, EDM, 힙합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펙터입니다. 또한 이게 인기가 많은 이유 중 하나로 무료 플러그인이라는 점인 거죠!
Compressor는 말 그대로 압축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하나의 소리 즉 주파수 파형 중 소리가 기준치 이상 넘어가는 경우 넘어가는 파형 부분을 압축해주는 기능입니다.
멀티밴드 컴프레서라는 건 일반 컴프레서의 경우 전체 주파수 중 기준치가 넘는 경우 전체적인 부분을 압축하는 형식인데, 멀티밴드 컴프레서의 경우 저음, 중음, 고음을 나눠서 각 부분별로 압축시킬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조금 더 세분화해서 원하는 부분의 주파수를 압축시킬 수 있다는 거죠.
이 컴프레서의 경우 다른 멀티밴드 컴프레서처럼 주파수 대역별 압축시켜 튀는 소리를 잡아주는 느낌이 아닌 그 압축함에 따라 소리가 변하는 느낌을 살려 소리를 더 찰지게 변화시켜주기도 하고, 소리를 조금 더 앞으로 나오게끔 해주기도 하며, 조금 더 악기를 잘 묻게 해주는 역할로 사용되는 편입니다.
※ 물론 컴프레서 기능도 갖추고 있어, 한 주파수 대역 노브를 아예 왼쪽으로 돌리게 되면 소리가 사라지긴 합니다
이게 악기가 잘 묻게 해주는 역할이 어떤 느낌이냐면 악기를 여럿 사용하다 보면 악기 간의 소리가 간혹 어색하게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걸 믹싱을 통해 보통 어색함을 자연스럽게 풀어주는 게 일반적이지만, 이 OTT를 사용하게 되면 악기 간의 소리가 묻게 되어 조금 더 손쉽고 자연스러운 소리를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OTT 플러그인은 일반 컴프레서처럼 눌러주는 목적보다는 음색 변화에 조금 더 집중된 이펙터 플러그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제품 기능
- Depth : 컴프레서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즉 일반 컴프레서의 Ratio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Time : 컴프레서의 Attack과 Release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In Gain : 소리가 이 플러그인에 들어왔을 때 소리가 작거나 클 경우 조절하여 소리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 Out Gain : 컴프레서 조절이 끝난 후 최종적으로 나가게 될 소리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 Upwd % : Upward Compressor라는 말로 설정된 기준치보다 낮은 볼륨을 기준 값으로 다이나믹을 올려서 해당 소리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좁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 Dnwd % : Downward Compressor라는 말로 설정된 기준치보다 높은 볼륨을 기준값으로 다이나믹을 줄여서 해당 소리의 다이내믹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 갈색 바 : Upward Compressor가 작동하는 구간을 볼 수 있는 칸입니다.
- 초록색 바 : Downward Compressor 가 작동하는 구간을 볼 수 있는 칸입니다.
- 검은색 바 : Compressor가 적용되고 있는 구간을 볼 수 있는 칸입니다.
- H (노브) : Hi 주파수 영역대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M (노브) : Mid 주파수 영역대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L (노브) : Low 주파수 영역대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필터를 이용한 볼륨 조절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Depth와 Upwd% Dnwd%를 조절하여 Compressor의 강도를 조절하고, 주파수 대역의 Knob를 조절하여 원하는 소리로 디자인한 후, 이전 원본 소리보다 소리가 많이 작아졌을 경우 Out Gain을 조절하여 소리의 크기를 맞추는 편입니다.
※ 노브를 왼쪽으로 돌리게 되면 항상 - (강도가 약해지거나, 해당 주파수 대역이 깎이는 점)가 되고,
노브를 오른쪽으로 돌리게 되면 + (강도가 세지거나, 해당 주파수 대역이 증가하는 점)가 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3. 엔지니어의 말
저는 EDM을 만드는 사람으로서 항상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이펙터 중 하나인데요. EDM 사운드 자체가 워낙 광범위하고, 소리가 너무 제각 기인 경우가 많아. 뭔가 어울릴만한 소리를 디자인하거나, 그 소리를 직접 찾기엔 많이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저는 OTT를 사용함으로써 소리가 자연스럽게 묻어나는 소리를 따라 만들고 디자인하는데에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어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지금까지도 애용하는 플러그인으로 여러분들께 매우 추천드립니다.
모두가 쉽게 음악과 음향에 대해 알면서 접근할 때까지 Engineer Ethan는 계속됩니다!
4. 다운로드 사이트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쉽게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 환경에 맞춰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https://xferrecords.com/freeware
'DAW 미디 악기&이펙터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Xfer records Serum Wavetable Synth - 세럼 웨이브테이블 신스 (0) | 2022.11.0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