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ngineer_Ethan 입니다.

 

오늘은 음향에서 사용되고 있는 이펙터 중 Compressor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Compressor

 

Compressor

 

 

Compressor는 이펙터 중 다이나믹 계열의 이펙터로 이름의 뜻 (압축기) 그대로 소리를 압축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있는 소리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지 왜 압축을 시키는 것인가 하는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사람의 성대나 사람의 말투 사람의 성량에 따라 입력되는 소리가 모두가 다릅니다.

 

더욱 여러 상황을 두고 보자면 일반 사람들의 말하는 소리와 성악가가 말하는 소리, 가수가 말하는 소리, 여자 또는 남자가 말하는 소리 성량, 또한 조용하게 말하는 사람, 크게 말하는 사람 모두가 다 제각기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Cubase 기본 Compressor

 

또한 이 마이크를 한명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여러명이 사용되는 경우에 모두의 목소리가 다 일정하고 성량이 동일하게 나오는 경우는 없다보니 단순히 페이더에 의존하여 소리를 조절을 하자니,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게 소리가 일정 데시벨을 넘어가는 경우 이상한 잡음이나, 원래소리가 아닌 일그러지는 소리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WAVES 사의 C1 Compressor

 

 

또한 그렇게 계속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장비에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고, 그만큼 장비의 수명이 줄어들 수 밖에 없고, 최악의 상황으로는 장비가 고장나거나 꺼지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죠.

 

그래서 소리가 어느 일정 입력되는 값이 넘어가는 경우 Compressor가 자동으로 눌러주는 역할을 하는 겁니다.

 

 


 

2. Envelop

 

이러한 압축을 해주는 Compressor를 음악에 접목시켜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앞서 말씀드린 Serum 악기의 Envelop의 기능을 Compressor에서 가져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리가 압축됨에 따라 변형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단순한 음에서 Compressor를 통해 더욱 리듬감있게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Attack, Decay, Sustain, Release(ADSR방식)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이라 MIDI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 Serum이나 Sylenth1 을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어렵지 않게 사용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요즘에야 장비가 많아지고, 프로그램도 많아져 여러 방식으로 Sidechain을 걸 수 있었지만, 옛날에는 이 Compressor로 Sidechain을 디자인하여 사용했었다고도 합니다.

 

 

 


 

3. Compressor 사용방식

 

처음 딱 키게 되면 이게 뭐가 뭔지. 들어본적도 보지도 못한 단어들이 눈 앞에 있으니 많이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예시 프로그램을 가지고 와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Threshold - 압축 설정

     입력된 소리가 Threshold에 설정되어 있는 기준을 넘어 갈 경우 컴프레서가 작동합니다.

 

2. Ratio - 압축 비율

     소리의 압축을 **:1 비율로 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으로 많이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atio의 값이 5:1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소리를 5분의 1로 줄여준다는 것이 아닌,

     소리가 5:1 비율 즉 초과되는 소리가 기준치에 비해 5dB 를 넘길 경우 1dB로 압축시켜준다는 말입니다.

 

3. Attack

     압축되는 시작 지점 : 일반적으로 Attack를 빠르게 둘 경우 Compressor가 빠르게 실행되고,

     느리게 둘 경우 Compressor가 천천히 실행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Compressor에서 사용되는 Attack는 Threshold에서 시작된 컴프레서가

     Ratio에 설정되어 있는 비율까지 얼만큼 빨리 도달하게 할 것인가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4. Release - 압축 해제 시간

     압축하고 있다가 소리가 일정 dB가 넘어가지 않는 경우

     Compressor가 당연 풀리게 되는데, 이 풀리는 시간을 짧게 설정하면 바로 풀리고,

     길게 설정하면 천천히 풀리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Compressor의 제일 기본적인 기능 4가지를 설명드렸습니다. 전체적으로 설명을 안드린 이유는 기기나 프로그램마다 가지고 있는 기능들이 조금씩은 다 다르기에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필수 기능 4가지에 대해서만 말씀드렸습니다!

 

 


 

4. 엔지니어의 말

 

음향의 기본이 되는 Compressor는 정말 중요하면서 많이 사용하시게 될 이펙터 중 하나 일텐데요. 그 압축함에 따라 소리가 어떻게 변하는지 감을 잡기가 초반엔 매우 어렵습니다.

 

소리는 말 그대로 파형이다보니, 어느 것에 정답이 없고 사용하시는 분의 사용목적과 사용스타일에 따라 달라지기에 사용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다고 한들 직접 만져보고 직접 소리로 들으면서 감을 익히고. 상황에 따라 어떻게 사용되는 것이 깔끔하고 좋은 사운드인지 어떻게 해야 더욱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지 귀를 훈련시키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이렇게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모든 분들이 음향, 음악을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그날까지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여러분들께 인사드리겠습니다.